황중우 군은, 컴퓨팅 관련 최근 동향 파악 및 역량 증진을 위하여 ICS’16에 참석 하였다.

13

 

 

 

 

 

 

 

ICS는 International Conference on Supercomputing으로 슈퍼 컴퓨팅 관련 권위있는 학회이다.

학회는 터키의 이스탄불 내의 “Elite World Istanbul Hotel” 에서 2016.6.1 ~ 2016.6.3(3일)간 진행 되었다. 해당 호텔은 공항에서 버스로 바로 연결될 정도로 교통편이 편리 하였고 이스탄불 중심가에서 머지 않아서 숙소 예약에도 어려움이 없었다. 총 43편의 논문을 전 세계 다양한 국가/대학의 석학들이 발표하였으며 두 번의 키노트, Lightning Talks, Lunch Talk 등은 자칫 지루해질 수 있는 시간에 적당한 활기를 불어넣었다. 학회 일정에 포함된 “Old City Tour, at Bosphorus”는 간단하게 이스탄불 투어를 즐기면서 학회에 참여한 연구원들끼리 자유롭게 대화할 수 있는 친교의 장을 마련하였다. 음식 역시 맛있었다.

12

6/1일은 Yale Patt – Prof. University of Texas at Austin의 키노트 강연 “Perfermance = Bandwidth divided by Latency” (슈퍼 컴퓨팅 시스템을 각각의 Lawyer로 나누고, 각각의 단계에서 어떠한 부분을 중점으로 성능 향상을 볼 것인가) 를 시작으로 발표하는 모든 논문에 대한 짤막한 소개를 하는 Lightning Talks와 점심식사 후 서로 친교의 장을 여는 Lunch Talk가 이어졌다. Heterogeneous System, Power, Energy, Variation, NVM-Persistent Memory, Data Center 주제에 맞추어 16편의 논문이 발표 10~15분, 질의응답 5분으로 진행 되었다.

6/2일은 Wen-mei Hwu, University of Illinois Urbana-Champaign의 키노트 강연 “Innovative Applications and Technology Pivotes – A Perfect Storm in Computing” 을 시작으로 서로 다른 두 Section으로 논문 발표가 진행됐다. Session A에서는 GPU, SIMD, Tools, Libraries 와 같은 주제로 진행되었고 Session B는 Communication and Coherence, Potpourri 등과 연관된 내용이 발표되었다. 둘 중 하나의 Session만 참여할 수 있어서 Session A(논문 6편)을 참여 하였다. 점심 이후에는 이스탄불의 랜드 마크인 아야소피아 성당, 블루모스크, 지하궁전 등등을 관광하는 프로그램이 진행되었고 선상에서 저녁식사와 간단하게 칵테일을 즐기며 공연을 보는 기회도 주어졌다.

6/3일은 논문들이 집중적으로 발표 되었다. Memory, Scheduling, Parallelism Issues, Multiplication, Perfetching, GPU Architecture와 같은 주제에 대한 내용이었으며 총 17편의 논문이 발표 되었다.

슈퍼 컴퓨팅은 기존의 시스템에서는 잠재되어 있던(어쩌면 발생되지 않을) 다양한 문제들을 내제하고 있다. CPU만 사용하여 처리하던 작업들을 GPU를 활용하여 진행하고 있으며 기본 데이터의 크기가 커짐으로 인해서 효율적인 저장 공간의 관리와 그로 인해 발생되는 부수적인 문제들 (전원, 메모리, 캐시, 환경 등)에 대한 논의를 필요로 한다. ICS2016에서는 빠르게 변화하는 슈퍼 컴퓨팅 환경에 적절하게 적응할 수 있도록, 시스템 전반에 대한 최신 기술과 비전을 제시하고 있다. GPU의 연산을 Profiling하여 이후 연산을 할 때 성능 향상을 보인다든지, 기존의 시스템에 Persistence Memory를 활용하며, 전력량을 줄임으로써 환경을 생각한 미래향 시스템 등은 ICS2016이 보여준 하나의 가능성의 예이다.

ICS2016 참여는, 슈퍼컴퓨팅에 관련돼서 가장 큰 이슈가 무엇인지, 사람들이 관심 있어하는 주제는 무엇인지, 현재 시도되고 있는 시도들에는 무엇이 있으며 실현 가능성이 있는 지 등의 질문에 대한 어느 정도의 대답을(만족스러운) 얻을 수 있게 해주었다. 향후 진행할 프로젝트는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32Gbps 데이터 서비스를 위한 익스트림 스토리지 입출력 기술 개발”이며 대용량/초고속 스토리지 최적화에 대한 것인 만큼 학회에서 익히고 넓어진 지식을 바탕으로 좀 더 전문성 있고 직관적으로 과제를 진행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