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ieun Kim, Dohyun Kim, Youjip Won “Fair I/O Scheduler for Alleviating Read/Write Interference by Forced Unit Access in Flash Memory”, accpeted in Hotstoage 2022.
Oslab 연구실 여러분,
“Fair I/O Scheduler for Alleviating Read/Write Interference by Forced Unit Access in Flash Memory” 논문이 올해 6월에 열리는 2022 14th ACM Workshop on Hot Topics in Storage and File Systems (이하 Hotstorage)에 선정되었습니다.
해당 논문에 원유집 교수님, 김지은 (박사과정), 김도현 (박사과정) 께서 저자로 참여하였습니다.
Forced Unit Access (이하 FUA)는 입출력 커맨드에 포함되는 플래그로, FUA 플래그가 설정되 데이터가 스토리지 디바이스에 완전히 저장되어 내구성을 보장받습니다. FUA 쓰기 연산으로 인해 발생한 플래시 칩 프로그램은 동일한 다이에서 발생하는 읽기를 지연시킵니다 (FUA 간섭 현상). 이러한 현상은 FUA 쓰기와 읽기 연산 간의 불공평을 야기합니다. 불공정성을 해결하는 새로운 공정 스케쥴러인 TABS를 제안합니다. TABS는 Two-phase dynamic scheduling을 통해 다양한 워크로드에 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습니다. 또, Software-based feedback을 통해 공정성 목표에 보다 정확히 도달할 수 있습니다. TABS는 일반적으로 빠른 읽기 연산에 FUA 쓰기보다 높은 대역폭을 보장하여 더 많은 I/O를 처리할 수 있게 합니다. 또한, 리눅스의 기본 스케쥴러인 Noop과 비교했을 때, 약 4 배의 공정성을 보장합니다.
논문의 Hotstorage’22 선정에 대해 김도현 군은 다음과 같은 소감을 전했습니다.
“먼저, 스토리지 분야의 국제 워크샵인 Hotstorage에 저희 연구를 게제하게 되어 영광입니다.
저희 연구의 의미와 방향성을 잡아주신 교수님께도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또한, 함께 연구를 완성시킨 김지은 연구원에게도 감사의 말을 전합니다. 이번 연구는 KAIST 전자과의 수업에서 했던 프로젝트를 발전시키고 정리하여 완성한 것입니다.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쏟아 부었던 노력이 단순히 학점에서 그치지 않고, 논문 게제라는 큰 결실을 만들었습니다. 제가 했던 노력이 헛되지 않았음을 느끼며, 매우 뿌듯하고 연구 진행에 큰 원동력을 얻은 기분입니다. 저희 연구가 다른 연구자들에게 큰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이만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
김지은 군은 다음의 소감을 전했습니다.
“우선, 논문의 방향성을 잡아주시고 많은 관심을 가져주셨던 교수님께 정말 감사를 드립니다.
부족한 부분이 많은 연구였는데, 교수님께서 조언해주신 방향으로 나아가다 보니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이번에 논문을 작성하면서 논문 작성의 어려움에 대해 많이 느꼈습니다. 아무리 좋은 실험 결과와 아이디어가 있다고 하더라도 그것을 모두가 이해할 수 있게 작성하는 것은 정말 어려운 작업인 것 같습니다. 또한, 이 연구가 정말 필요하다는 것을 모두가 알기 쉽게 호소하는 것 또한 굉장한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이 부분을 교수님께서 많이 도와주셨습니다. 교수님께서 주간 미팅 때 마다 논문 작성에 대해 조언해주셨던 말씀들이 피와 살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끝으로 함께 연구를 진행해준 김도현군에게도 고맙다고 말하고 싶습니다. “
Hotstorage’22는 2022년 6월 27~28일 virtual로 개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