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8월 24일부터 25일까지 서울에서 열린 apsys 학회에 참석했다. apsys 학회는 시스템 및 운영 체제 분야의 다양 전문가들이 모여 이틀에 걸쳐 각자 연구를 소개했다. 평소에 관심 있었던 시스템 및 운영체제 뿐만 아니라 접하기 힘들었던 보안이나 머신 러닝에 대해도 발표를 들을 수 있어서 좋은 경험이 되었다. 오랜만에 국제 학회에서의 네트워킹 기회를 가질 수 있어서 좋았다. 다양 전문 분야의 참가자들과 대화를 나누고 시스템 관련 문제에 대해 이야기 할 수 있었던 소중 기회였다.

Keynote로는 Haibo Chen 교수의 <Experiences with Learned Systems: The  Good, The Bad and The Ugly >가 가장 인상 깊었다. Learned System의 적용 가능 케이스에 대 고민을 할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 모든 시스템에 기계 학습을 적용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려울 수 있지만, 언제 기계 학습을 도입하고 도입하지 않아야 하는지에 대 생각을 해볼 수 있게 되었다. 또, Learned System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데이터를 정렬하는 이유에 대 질문도 하였다. 발표를 통해 Learned System을 시스템 설계에 적용할 때 어떤 부분을 우선시해야 하는지에 대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었다.

논문으로는 Patrick P. C. Lee 교수가 발표 “ZapRAID: toward high-performance RAID for ZNS SSDs via zone append” 가 인상깊었다. 이 논문에서 ZNS에서 zone append가 zone write 보다 빠르다는 하드웨어 특성을 살려 시스템을 디자인다는 점이 시스템 연구자로서 매우 인상적이었다. 이번 학회를 통해 다양 사람들과 교류할 수 있었고, 앞으로의 학술 연구에 있어서 더 나은 방향으로 나아가게 하는 계기가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