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체제 연구실 여러분 안녕하세요.
이번 학기 신입생 입학 소감을 전달해드립니다.
조용찬님 입학소감입니다. 
“안녕하세요, 이번에 OS Lab에 새로 합류하게된 26학년도 석사 신입생 조용찬 입니다.
저는 삼성전자에서 10년째 근무 중에 학술연수라는 좋은 기회를 얻게되어 석사과정을 밟게 되었습니다.
그 중에서도 카이스트 OS Lab에서 여러분들과 좋은 인연으로 이어지게 되어 너무 기쁩니다. 앞으로의 여정이 기대가 됩니다.
회사에서는 주로 SSD/UFS Storage의 SW 중 FTL 단 개발을 해왔습니다. 고객사의 정제된 요구사항을 바탕으로 SSD 내부 기능을 구현하면서 서버나 시스템 단에서 SSD에 기대하는 바가 무엇이길래 이런 요구사항을 주는 걸까? 라는 고민이 항상 있었는데요, 이번 석사과정을 통해 서버 단의 구조를 이해하고 고객의 요구사항을 좀 더 고객의 관점에서 이해할 수 있는 기회로 삼고 싶습니다.
구기 종목을 좋아합니다. 다만 하는 것 보다는 관람하는 것을 좋아하고, 그 중에서도 야구 관람을 제일 즐겨하는 편 입니다. 두산베어스 팬 이구요, 팀에 상관없이 야구장 직관을 원하시는 분이라면 말씀주세요!
앞으로 좋은 인연으로 계속 뵐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잘 부탁드립니다!“
용찬님 환영합니다!